본문 바로가기
학습하기/독서 놀이

[어린이책읽기] 주의가 산만한 어린이 책 읽기 방법 : 글 덩어리 나누기

by 0쓰다0 2023. 6. 30.
반응형

글 덩어리 나누기 이미지

 

소개:

주의력 결핍이 있는 어린이는 종종 읽기 중에 초점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독서의 목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덩어리로 나누면 부모와 교육자는 과도한 산만함을 방지하고 보다 성공적인 독서 경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읽기 방법을 살펴보고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구현함으로써 우리 아이들의 독서 여정을 지원하고 책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읽기 과제 평가 및 나누기:

읽기 과제를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길이와 복잡성을 평가하십시오.

합리적인 시간 내에 쉽게 완료할 수 있는 더 작은 섹션이나 챕터로 나눕니다. 이 접근법은 아이가 압도당하는 것을 방지하고 한 번에 하나의 관리 가능한 덩어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세그먼트에 대한 명확한 목표 설정:

읽기 과제의 각 분할 부분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각 섹션 내에서 달성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자녀에게 명확하게 전달하십시오. 이는 구조와 방향을 제공하여 특정 목표를 향해 작업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각 자료 활용:

시각 자료는 주의력 결핍 아동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글머리 기호, 체크리스트 또는 진행 상황 추적기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통합하여 각 세그먼트를 완료할 때 진행 상황을 시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시각적 보조 자료는 성취를 상기시켜 주고 동기 부여와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정기적인 휴식을 취합니다.

어린이가 재충전하고 다시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읽기 부분 사이에 정기적인 휴식 시간을 도입하십시오. 짧고 예정된 휴식을 통해 다음 읽기 부분으로 돌아가기 전에 숨을 쉬거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간단한 신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휴식은 정신적 피로를 예방하고 지속적인 주의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감각적 접근 방식 사용:

집중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읽기 과정 중에 여러 감각을 사용하십시오. 자녀가 큰 소리로 읽거나 읽는 동안 손가락 추적을 사용하도록 격려하십시오. 강조 표시, 밑줄 긋기 또는 메모 작성과 같은 대화형 요소를 통합합니다. 이러한 다감각적 접근 방식은 집중력을 향상하고 어린이가 읽기 자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

아동의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읽기 과정 전반에 걸쳐 긍정적 강화를 제공하십시오. 각 부분을 완료한 후 그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하십시오. 성취도를 강화하고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조성하여 작은 인센티브나 말로 격려하여 진행 상황을 보상하십시오.

 

독서 환경 조정:

산만함을 최소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독서 환경을 조성하십시오. 소음과 시각적 방해가 없는 조용한 공간을 찾으십시오.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소음 제거 헤드폰이나 배경 음악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아동의 선호도와 감각적 요구에 맞게 독서 환경을 맞춤화합니다.

 

마무리

 

읽기 과제를 더 작고 다루기 쉬운 덩어리로 나누는 것은 주의력 결핍 아동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과제를 평가 및 분할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시각 보조 도구를 활용하고, 정기적인 휴식 시간을 구현하고, 다감각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긍정적 강화를 제공하고, 읽기 환경을 조정함으로써 부모와 교육자는 읽기 활동 중에 어린이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와 장점을 인정하는 맞춤형 접근 방식은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촉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장려할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반응형